[보건교육 방법의 특징]
보건교육 방법 선정 시 고려할 요소
1) 학습 목표의 난이도(내용과 수준)
2) 교육대상자의 수
3) 교육 실시 장소 및 시설
4) 교육에 참가한 대상자들의 교육 정도
5) 교육 시간과 시기
6) 교육자의 학습지도 기술
[보건교육 방법의 종류]
1. 교육자 중심의 보건교육
1) 일방적 교육방법 : 교육자 혼자 말함
(1) 장점 : 시간과 경비 절약, 일시에 많은 사람에게 교육 내용을 전달
(2) 단점 : 피교육자의 교육정도를 파악할 수 없음, 피교육자는 수동적임
2) 왕래식 교육방법 : 서로 말을 주고 받는다(면접, 상담)
(1) 장점 : 일방식에 비해 효과적
(2) 단점 : 시간과 경비가 많이 든다.
2. 대상 중심의 보건교육
1) 개별교육 = 면담, 상담, 면접(1:1)
(1) 가장 효과 있고 많은 인원과 시간이 소요, 질 > 양
(2) 면접 : 개별 지도를 위해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수단
(3) 장점 : 교육의 효과가 크다
(4) 단점 :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고 대상자들 간의 사회적 관계가 충분하지 않을 수 있다
(5) 면접자의 자질 : 좋은 청취자, 피면담자의 신뢰를 얻어야 함
(6) 면접 중 질문할 시기
• 화제의 방향이 빗나갔을 때
• 피면접자가 문제를 혼돈하고 있을 때
• 구체적으로 필요한 정보를 얻으려고 할 때
• 면접자가 피면접자가 하고 있는 말을 이해하지 못할 때
(7) 면접 시 주의 점
• 피면접자가 스스로 말할 수 있을 때까지 말이나 대답을 강요하지 말아야 함
• 상담자가 피면접자에게 지도하듯이 지시하거나 명령하지 않도록 함
(8) 상담
• 흡연, 부적절한 식이, 부족한 운동, 부주의, 만성질환에 효과적
• 상담이란? 도움을 필요로하는 내담자(피면접자)와 전문적 훈련을 받은 상담자와의 대면적 관계
• 목적 : 내담자 자신의 문제를 인식하게 하여 문제해결 방법을 스스로 찾도록 하는 것
(9) 라포
상담자와 내담자의 상호간에 신뢰하며 존중하고 감정적으로 친근감을 느끼는 인간관계
2) 집단교육
(1) 강의
• 어떤 내용에 대해 교육자가 피교육자에게 지식을 직접 가르치고 설명
• 일방적인 전달방법
• 피교육자가 기본 지식이 없는 경우에 이용
① 장점
단시간에 많은 양의 교육내용 전달, 비용과 시간 절약
② 단점
i. 기억하기 어렵고 쉽게 잊어버림
ii. 수동적인 참여
iii. 학습 진행정도 파악하기 어려움
iv. 개인차를 고려할 수 없어 모두를 만족시키기 어려움
(2) 집단토의 = 그룹토의
• 10~20명으로 구성 자유롭게 상호의견을 교환하는 왕래식 교육방법
① 장점
i. 민주적 회의능력을 길러줌
ii. 능동적으로 참여
iii. 대상자 스스로가 문제해결 의식, 지식과 경험에 대한 필요성 인식
iv. 다수의 의견에 대한 존중
② 단점
사회자가 토의 진행 못하면 시간만 낭비하고 결과를 얻지 못함
(3) 심포지엄 … 공개토론
① 2~5명의 전문가가 10~15분 정도 발표
② 사회자는 발표자의 내용을 요약발표
③ 청중과 공개토론하는 왕래식 교육방법
④ 강연자 사회자 청중 모두 다 전문가 예) 학회
(4) 패널토의 = 배심토의 … 상반된 의견
① 상반된 의견을 가진 전문가 4~7명이 청중앞에서 토의
② 청중은 전문가의 토론을 들으면서 지식을 얻거나 태도변화를 유발
③ 사회자 발표자는 전문가, 청중은 일반인
(5) 분단토의 = 버즈세션
교육의 참여자가 많을 때 전체를 여러 개의 분단으로 나누어서 토의시키고 전체회의에서 종합하는 방법
(6) 시범교육
① 말이나 토의로 불가능한 기술의 습득, 실제 물건이나 자료를 가지고 시범하는 방법
② 동기유발이 용이
③ 학습목표 도달이 용이
예) 1학년 대상으로 칫솔질이나 손씻기 방법, 만성신부전환자의 가정에서 복막투석방법
<유의사항>
① 시범의 필요성 및 피교육자의 요구 확인
② 시범에 필요한 기기를 미리 가까운 장소에 잘 정돈
③ 단상은 잘 보이는 위치에 미리 준비
④ 가장 최근의 내용으로 준비하고 시범
⑤ 시범을 계속하고, 단계적으로 설명하며 질문 받는 시간을 갖는다
⑥ 중요한 부분은 시행도중 반복해서 보여주고 피교육자가 스스로 실시해 보도록 하여 잘못된 점은 고쳐주고 반복해서 훈련하도록 격려
⑦ 시범에 대한 평가
(7) 브레인스토밍
① 창의성 활용
② 다른사람의 의견과 중복 가능
(8) 체험프로그램
① 실제로 대상자들에게 과정을 겪어보게 함
② 주의집중, 동기 유발에도 효과적, 학습목표 도달 용이
(9) 캠페인
① 주민에게 보건에 대한 경각심을 준다 (마약 남용금지 캠페인)
② 반복적으로 전달
(10) 홍보활동
① 국가 차원의 보건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 단기간 내에 국민 지지를 얻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방법
② 대중매체
(11) 견학 : 학습 장소를 일정한 장소가 아닌 실제 현장으로 옮겨서 직접 관찰
3. 매체 중심의 보건 교육
1) 매체의 특성
(1) TV, 라디오, 신문 : 대중을 단시간에 교육시킬 수 있는 가장 좋은 매체
(2) 대중 매체 : 급성감염병이 발생했을 때 가장 효과적으로 일반 대중에게 알릴 수 있음
2) 교육매체의 특성
(1) 모형 : 인슐린 주사교육시 효율적
교육평가(관찰법), 교육매체(모형), 교육방법(시범)
'보건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02 보건교육 계획 및 평가 (0) | 2023.12.04 |
---|---|
01 보건교육의 개념 (0) | 2023.12.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