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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교육

03 보건교육 방법

by AN24 2023. 12.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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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교육 방법의 특징]

보건교육 방법 선정 고려할 요소

1) 학습 목표의 난이도(내용과 수준)

2) 교육대상자의

3) 교육 실시 장소 시설

4) 교육에 참가한 대상자들의 교육 정도

5) 교육 시간과 시기

6) 교육자의 학습지도 기술

 

[보건교육 방법의 종류]

1. 교육자 중심의 보건교육

     1) 일방적 교육방법 : 교육자 혼자 말함

          (1) 장점 : 시간과 경비 절약, 일시에 많은 사람에게 교육 내용을 전달

          (2) 단점 : 피교육자의 교육정도를 파악할 없음, 피교육자는 수동적임

     2) 왕래식 교육방법 : 서로 말을 주고 받는다(면접, 상담)

          (1) 장점 : 일방식에 비해 효과적

          (2) 단점 : 시간과 경비가 많이 든다.

 

2. 대상 중심의 보건교육

     1) 개별교육 = 면담, 상담, 면접(1:1)

          (1) 가장 효과 있고 많은 인원과 시간이 소요, >

          (2) 면접 : 개별 지도를 위해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수단

          (3) 장점 : 교육의 효과가 크다

          (4) 단점 :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고 대상자들 간의 사회적 관계가 충분하지 않을 있다

          (5) 면접자의 자질 : 좋은 청취자, 피면담자의 신뢰를 얻어야

          (6) 면접 질문할 시기

               화제의 방향이 빗나갔을

               피면접자가 문제를 혼돈하고 있을

               구체적으로 필요한 정보를 얻으려고

                면접자가 피면접자가 하고 있는 말을 이해하지 못할

          (7) 면접 주의

                피면접자가 스스로 말할 있을 때까지 말이나 대답을 강요하지 말아야

               상담자가 피면접자에게 지도하듯이 지시하거나 명령하지 않도록

          (8) 상담

                흡연, 부적절한 식이, 부족한 운동, 부주의, 만성질환에 효과적

                상담이란? 도움을 필요로하는 내담자(피면접자) 전문적 훈련을 받은 상담자와의 대면적 관계

                목적 : 내담자 자신의 문제를 인식하게 하여 문제해결 방법을 스스로 찾도록 하는

          (9) 라포

               상담자와 내담자의 상호간에 신뢰하며 존중하고 감정적으로 친근감을 느끼는 인간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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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집단교육

          (1) 강의

                 어떤 내용에 대해 교육자가 피교육자에게 지식을 직접 가르치고 설명

                 일방적인 전달방법

                 피교육자가 기본 지식이 없는 경우에 이용

               장점

                    단시간에 많은 양의 교육내용 전달, 비용과 시간 절약

               단점    

                    i. 기억하기 어렵고 쉽게 잊어버림

                    ii. 수동적인 참여

                    iii. 학습 진행정도 파악하기 어려움

                    iv. 개인차를 고려할 없어 모두를 만족시키기 어려움

          (2) 집단토의 = 그룹토의

                  10~20명으로 구성 자유롭게 상호의견을 교환하는 왕래식 교육방법

               장점

                    i. 민주적 회의능력을 길러줌

                    ii. 능동적으로 참여

                    iii. 대상자 스스로가 문제해결 의식, 지식과 경험에 대한 필요성 인식

                    iv. 다수의 의견에 대한 존중

               단점

                    사회자가 토의 진행 못하면 시간만 낭비하고 결과를 얻지 못함

          (3) 심포지엄 … 공개토론

               ① 2~5명의 전문가가 10~15 정도 발표

               사회자는 발표자의 내용을 요약발표

               청중과 공개토론하는 왕래식 교육방법

               강연자 사회자 청중 모두 전문가  ) 학회

          (4) 패널토의 = 배심토의 상반된 의견

               상반된 의견 가진 전문가 4~7명이 청중앞에서 토의

               청중은 전문가의 토론을 들으면서 지식을 얻거나 태도변화를 유발

               사회자 발표자는 전문가, 청중은 일반인

          (5) 분단토의 = 버즈세션

               교육의 참여자가 많을 전체를 여러 개의 분단으로 나누어서 토의시키고 전체회의에서 종합하는 방법

          (6) 시범교육

               말이나 토의로 불가능한 기술의 습득, 실제 물건이나 자료를 가지고 시범하는 방법

               동기유발이 용이

               학습목표 도달이 용이

               ) 1학년 대상으로 칫솔질이나 손씻기 방법, 만성신부전환자의 가정에서 복막투석방법

               <유의사항>

               시범의 필요성 피교육자의 요구 확인

               시범에 필요한 기기를 미리 가까운 장소에 정돈

               단상은 보이는 위치에 미리 준비

               가장 최근의 내용으로 준비하고 시범

               시범을 계속하고, 단계적으로 설명하며 질문 받는 시간을 갖는다

               중요한 부분은 시행도중 반복해서 보여주고 피교육자가 스스로 실시해 보도록 하여 잘못된 점은 고쳐주고 반복해서 훈련하도록 격려

               시범에 대한 평가

          (7) 브레인스토밍

               창의성 활용

               다른사람의 의견과 중복 가능

          (8) 체험프로그램

               실제로 대상자들에게 과정을 겪어보게

               주의집중, 동기 유발에도 효과적, 학습목표 도달 용이

          (9) 캠페인

               주민에게 보건에 대한 경각심을 준다 (마약 남용금지 캠페인)

               반복적으로 전달

          (10) 홍보활동

               국가 차원의 보건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 단기간 내에 국민 지지를 얻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방법

               대중매체

          (11) 견학 : 학습 장소를 일정한 장소가 아닌 실제 현장으로 옮겨서 직접 관찰

 

3. 매체 중심의 보건 교육

     1) 매체의 특성

          (1) TV, 라디오, 신문 : 대중을 단시간에 교육시킬 있는 가장 좋은 매체

          (2) 대중 매체 : 급성감염병이 발생했을 가장 효과적으로 일반 대중에게 알릴 있음

 

     2) 교육매체의 특성

          (1) 모형 : 인슐린 주사교육시 효율적

              교육평가(관찰법), 교육매체(모형), 교육방법(시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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