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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과 발달의 개념]
1. 성장 : 체중, 키, 골격 크기의 증가, 1st영아기, 2nd청소년기
2. 성숙 : 2차성징, 뒤집고, 기고, 걷고 유치가 나고 기능이 유능화 되는 것
3. 발달 : 기술과 기능에 있어서 점진적인 증가, 성장, 성숙, 학습을 통해 성취, 환경적 영향 많이 받음
[성장과 발달의 단계]
1. 영아기 (~1) : 시각 청각 미각 발달
2. 유아기 (1~3) : 수직적 발달
3. 학령전기 (3~6) : 성역할 인식
4. 학동기 (6~12) : 또래관계 중요, 보존개념
5. 청소년기 (12~18)
6. 성인초기(18~40)
7. 중년기(40~60)
8. 노년기(60~)
[성장 발달의 특성]
1. 복합성 (성장과 발달은 상호 관련된 복합적인 과정)
2. 양적이며 질적인 변화과정
3. 연속성 (비가역적이어서 되돌릴 수 없고 예측 가능하다)
4. 일정한 방향으로 발달
1) 두미법칙 : 머리 → 발끝
2) 근원법칙 : 중심 → 말초
3) 큰근육 → 작은근육
4) 전체활동 → 부분활동
5) 일반적인 면 → 특수한면
5. 주기적 성장속도
6. 개인차
7. 결정적 시기
# 기질 : 태어나면서부터 가진 특징적 정서
[성장 발달 이론]
1. 프로이트 심리 성적이론
본능, 자아, 초자아
에릭슨의 사회적 발달 | 프로이트의 심리 성적 발달 |
영아기 | 신뢰감 불신감 | 구강기 | 구강 만족 |
유아기 | 자율성 수치감 | 항문기 | 배설물을 보유하고 내보냄으로서 만족 |
학령전기 | 주도성 죄책감 | 남근기 | 성역할구분 뚜렷해짐 남아 오이디푸스, 여아 엘렉트라 콤플렉스 |
학동기 | 근면성 열등감 | 잠복기 | |
청소년기 | 자아정체감 역할혼돈 | 생식기 | |
성인초기 | 친밀감 고립감 | ||
중년기 | 생산성 침체성 | ||
노년기 | 자아통합감 절망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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