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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간호(완)

01 성장과 발달

by AN24 2023. 5.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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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과 발달의 개념]

1. 성장 : 체중, , 골격 크기의 증가, 1st영아기, 2nd청소년기

2. 성숙 : 2차성징, 뒤집고, 기고, 걷고 유치가 나고 기능이 유능화 되는

3. 발달 : 기술과 기능에 있어서 점진적인 증가, 성장, 성숙, 학습을 통해 성취, 환경적 영향 많이 받음

 

[성장과 발달의 단계]

1. 영아기 (~1) : 시각 청각 미각 발달

2. 유아기 (1~3) : 수직적 발달

3. 학령전기 (3~6) : 성역할 인식

4. 학동기 (6~12) : 또래관계 중요, 보존개념

5. 청소년기 (12~18)

6. 성인초기(18~40)

7. 중년기(40~60)

8. 노년기(60~)

 

[성장 발달의 특성]

1. 복합성 (성장과 발달은 상호 관련된 복합적인 과정)

2. 양적이며 질적인 변화과정

3. 연속성 (비가역적이어서 되돌릴 없고 예측 가능하다)

4. 일정한 방향으로 발달

     1) 두미법칙 : 머리 발끝

     2) 근원법칙 : 중심말초

     3) 큰근육작은근육

     4) 전체활동부분활동

     5) 일반적인 특수한면

5. 주기적 성장속도

6. 개인차

7. 결정적 시기

 

# 기질 : 태어나면서부터 가진 특징적 정서

 

[성장 발달 이론]

1. 프로이트 심리 성적이론

본능, 자아, 초자아

에릭슨의 사회적 발달 프로이트의 심리 성적 발달
영아기 신뢰감   불신감 구강기 구강 만족
유아기 자율성   수치감 항문기 배설물을 보유하고 내보냄으로서 만족
학령전기 주도성   죄책감 남근기 성역할구분 뚜렷해짐
남아 오이디푸스, 여아 엘렉트라 콤플렉스
학동기 근면성   열등감 잠복기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역할혼돈 생식기
성인초기 친밀감   고립감

중년기 생산성   침체성

노년기 자아통합감  절망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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